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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단계 별로 줄 수 있는 긍정 메시지(1)

발달단계 별로 줄 수 있는 긍정 메시지(1)






  



각 성장 단계에서 아이가 들어야 하는 말, 

혹은 전해주고 싶은 메시지를 단계별로 정리한 것이다.

이런 메시지를 통해 아이는 자신이 사랑받을 만하고, 

능력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며, 자존감도 느끼게 된다

그러나 긍정의 메시지는 반드시 진정성에서 나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표현은 곤란에 빠뜨리는 

이중 구속 메시지가 될 수도 있다. 



태아기(임신에서 출산까지)

“네가 살아있다는 것이 너무 기쁘단다.”

“너의 욕구와 안전은 내게 중요하단다.”

“너와 나는 연결되어 있고 너는 완전한 존재란다.”

“너는 너를 위해 건강한 결정을 할 수 있단다.”

“네가 준비가 되었을 때 태어나면 된단다.”

“네 인생은 네가 꾸려나갈 수 있단다.”

“나는 너를 있는 그대로 사랑한단다.”


태아기에 도움이 되는 부모의 행동

* 아이에게 대한 기대는 옆으로 미뤄두고,

  아이를 있는 그대로 환영하고 받아들일 준비를 한다.

* 태아에게 사랑스럽게 이야기하고 노래해 준다.

* 아이뿐 아니라 삶의 모든 부분을 즐기고 감사한다.

* 조부모나 다른 가족들이 태어날 아이를 

  있는 그대로 환영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 새로운 가족을 돌보기 위해 부모가 서로의 마음을 맞춘다.

* 만약 유산한 경험이 있다면 이로 인한 슬픔을 해결한다.



1단계 존재하기(출생에서 6개월)

“나는 네가 살아있어서 기쁘단다.”

“네가 있어야 할 곳이 바로 여기란다.”

“네 욕구는 내게 중요하단다.”

“있는 그대로의 네가 좋아.”

“너만의 속도대로 성장해도 괜찮아.”

“너의 모든 감정을 느껴도 괜찮아.”

“나는 너를 사랑하고 기쁘게 너를 보살필 거란다.”


1단계 존재하기에 도움이 되는 부모의 행동

* 일관된 사랑을 준다.

* 아기의 욕구에 반응한다.

* 아기를 위하는 생각을 한다.

* 아이가 내는 소리에 반응하며 말해준다.

* 아이를 안아주고, 바라보고, 말해주고, 노래해 주며 돌본다.

* 부모인 당신을 보살펴 줄 사람을 찾는다.



2단계 하기-Doing(6개월에서 18개월)

“마음껏 탐색하고 시도해 보렴. 

 그런 너를 옆에서 돕고 보호해 줄게.”

“탐색할 때 너의 모든 감각을 다 사용해도 좋단다.”

“내게 필요한 것을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단다.”

“너는 네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 알 수 있단다.”

“모든 것에 관심을 가져보렴.”

“나는 네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성장하고, 

 배우는 것을 보는 것이 즐겁구나.”

“나는 네가 활발할 때나 조용할 때나 언제나 사랑한단다.”


2단계에서 도움이 되는 부모의 행동

*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 아이를 위험에서 보호한다.

* 음식, 따스한 신체적 접촉, 격려를 계속해서 제공한다.

* 아이가 “싫어” 라고 말할 때마다 두 번씩 “그래” 라고 이야기한다.

* 다양한 감각 활동을 제공한다. (마사지, 음악, 까꿍놀이, 

  손짓놀이, 부드러운 장난감, 소리가 나는 장난감)

* 아이가 하는 것을 최대한 방해하지 않는다.

* 아이의 행동을 해석하지 않는다.

* 해석보다는 있는 그대로를 말해준다.

  (거울을 본다면, “지금 거울을 보고 있구나”)

* 아이가 내는 소리에 반응해 준다.

* 아이에게 말을 많이 해 준다.

* 부모 자신의 욕구도 잘 보살핀다.

* 까꿍 그림책을 읽어 준다.(임의 추가!!)



3단계 생각하기-thinking(18개월에서 36개월)

“네가 독립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해서 기쁘단다.”

“화가 날 수도 있단다. 

 나는 네가 네 자신과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지 않을거야.”

“싫다고 말해도 괜찮아. 네가 원하는 만큼 한계를 시험해 보렴.”

“네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배울 수 있고, 

 나 역시 독립적으로 생각할 거란다.”

“생각하는 동시에 느낄 수 있단다.”

“네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도움을 청하는지 

 너는 알 수 있을거야.”

“나와 떨어져 있더라도 나는 너를 계속 사랑할 거란다.”


3단계 생각하기에 도움이 되는 부모의 행동

* 아이의 발달과업을 긍정적인 말과 행동으로 돕는다.

* 계속해서 안아주고, 사랑하고, 안전하게 보호해 준다.

* 아이가 다른 활동으로 바꾸려 한다면 이를 돕는다.

* 아이가 따를 수 있는 간단하고 명확한 지시를 한다. 

  그리고 아이가 한 일을 격려한다.

* 이해할만한 한계를 정하고 이를 훈련시킨다.

* 아이의 새로운 사고 능력을 축하해 준다.

* 생각을 조직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한다.

* 아이의 긍정적 부정적 감정을 모두 수용한다.

* 때리고 무는 행동 대신에 할 수 있는 감정 표현 방법을 가르친다.

* 인과관계 사고방식을 격려해 준다(까꿍 그림책이 도움이 됨)

아이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고려하도록 돕는다.

* 어떤 일이 생기는 이유, 할 수 있는 방법 등과 같은 

  여러 가지 구체적인 지식을 가르친다.

* 사물의 이름을 가르친다.

* 아이가 성질이나 짜증을 부릴 때는 맞부딪쳐 싸우지 않는다.

  (아이에게 져 주지도, 아이를 억지로 제압하지도 않는다.)

* 이 시기를 '멋진 세 살’ 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렇게 말해 준다.

* 부모 자신의 욕구도 잘 보살핀다



4단계 정체성과 파워 형성(36개월에서 6세)

“네가 누군지, 다른 사람들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가 보렴.”

“어떤 감정이든 느낄 수 있고, 느껴도 된단다.”

“네 행동의 결과를 배울 수 있단다.”

“파워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다양한 방법과 역할을 시도해 보렴.”

“너는 파워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어.

 그리고 동시에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단다.”

“어떤 것이 진짜고 어떤 것이 그런 척 하는 것인지 배울 수 있단다.”

“너를 있는 그대로 사랑한단다.”


4단계 정체성과 파워 형성에 도움이 되는 부모의 행동

* 아이의 발달 과제를 긍정적인 말과 행동으로 돕는다.

* 지속적으로 사랑하고 안전하게 보호한다.

* 사물, 사람, 생각, 감정 등을 탐색해 나가는 것을 돕는다.

* 아이가 남자든 여자든, 자신의 모습대로 커가는 것을 

  즐기도록 격려한다. 떤 성별도 괜찮다고 생각하도록 돕는다.

*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생각과 느낌을 연결할 수 있도록 지켜봐 준다.

* 주위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잘못된 정보는 수정해 준다.

* 질문에 답을 해 준다.

* 자녀의 행동에 대하여 긍정적, 부정적인 결과를 제공한다.

* 누구에게 무슨 책임이 있는지 명확한 언어로 설명한다.

* 아이의 환상을 격려하고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도록 도와준다.

* 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는 칭찬한다.

* 인간의 몸과 남녀의 차이에 대해 호기심이 있다면 

  정확한 사실로 대답해 다.(이 연령의 아이에게 필요 이상으로 

  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필요는 다. 다만 물을 경우 

  다른 신체 기관과 동일한 기준으로, 생식기를 아이 

  수에 맞게 정확히 설명해 줄 수 있다.)

  발도로프 성교육 원칙 참조

   http://www.purmi.com/sub/board/view.php?boardId=11&seq=1148868 

신을 지지해 주는 사람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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