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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만9세이상] 자동차 엔진의 작동원리




디젤 엔진의 작동원리 





전기자동차를 제외한 대부분의 자동차가 
4사이클 엔진

(four-stroke engine)으로 총 4단계의 과정을 거칩니다. 


Intake / Suction(흡입과정) 

피스톤이 내려가며 공기가 실린더 안으로 들어가는 과정 


Compression(압축과정) 

피스톤이 다시 올라가며 실린더 안의 공기를 압축하는 과정 


Power(폭발과정) 

연료분사기(인젝터)에서 연료가 분사되며 폭발하는 과정 


Exhaust(배기과정) 

연료가 폭발한 후 생긴 배기 가스가 밖으로 배출되는 과정 


이렇게 4단계의 과정을 거치는 엔진을 "4사이클 엔진"이라 하며, 

우리말로는 "4행정기관"이라고 번역합니다. 

"행정(行程)"이란 "움직이는 과정"이라는 뜻의 한자어로, 

4단계로 움직여서 "4행정기관"이라고 합니다.







#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차이




"디젤 엔진(경유)"과 "가솔린 엔진(휘발유)"의 

4사이클 행정은 똑같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은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하며, 

점화장치에서 불꽃이 튀는 순간 폭발이 이루어집니다. 

반면 디젤 엔진은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며, 

연료분사기(인젝터)가 경유를 분사하면 

압축 압력에 의해 폭발이 일어나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흡입과정(Intake)에서 디젤 엔진은 공기만 흡입이 되지만, 

가솔린 엔진은 공기와 연료가 함께 흡입됩니다. 


가솔린 엔진은 점화플러그에서 전기로 불꽃을 일으키므로

물이나 습기에 약하지만 출력이 좋아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반면 디젤 엔진은 점화플러그가 없습니다. 

공기를 압축한 상태에서 경유를 분사해 폭발시키는 원리로 

전기장치가 없어서 물이나 습기에 상대적으로 강하지만, 

휘발유 엔진에 비해 엔진의 회전수가 떨어집니다. 

소음과 진동이 크고 매연 발생양이 많은 단점도 있습니다. 






4행정기관 복습...






#  2사이클 기관...

한편 2단계의 과정만 거치는 엔진도 있습니다. 

주로 오토바이 엔진에 사용하며, 2단계의 과정이라 

"2사이클 기관"  또는 "2행정 엔진"이라고 합니다.







   


자동차에 대한 책은

<자동차 박물관>, <탈것 박물관>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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